나홀로 가죽공예 시작하기 1탄
가죽공예 독학하기
개인적으로 가죽공예는 독학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하기는 합니다.
그렇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과는 별개로 한 번 정도는 공방 등에서 경험해 본 후 시작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입장입니다.
개인적으로 꽤 오랫동안 가죽공예에 관심이 있었지만 막상 할 여건은 되지 않아 오랫동안 관심만 가지고 있었는데 얼마 전 공방 원데이 클래스를 몇 번 가본 후 본격적으로 독학을 시작했습니다.
기초를 어느 정도만 알면 유튜브 등을 통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이 정말 많지만 막상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려고 할 때에는 아주 기초를 배우려고 할 때는 볼 수 있는 것이 많이 없었습니다.
그래서 기본 재료를 구비해 두었지만 실 꿰는 방법부터 헤매다가 그만두고 그만두고 하면서 막상 시작을 하지 못했어요.
결국 학원을 다녀볼까, 공방이라도 가 볼까 하면서 여기저기 기웃거리기 시작했는데 학원은 몇개월간 꾸준히 나갈 자신이 없기도 하고 꽤 멀기도 해서 근처 공방에서 원데이 클래스를 신청했습니다.
학원 같은 경우 며칠, 또는 몇달을 다녀야 해서 시간을 맞추는 것이나 금액적으로도 부담이 될 수 있는데 공방에서 기본적인 카드지갑을 만드는 원데이 클래스 등을 이용하면 2, 3시간을 투자하면 목타 치는 법, 바늘에 실 꿰는 법, 손바느질 하는 법 등 아주 기본적인 것을 배우게 됩니다.
가격은 기본 카드 지갑이 5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는 듯합니다.
독학으로 하려고 할 때도 아주 기본적인 도구만 마련한다고 해도 기본으로 최소 5, 6만원 이상은 들게 되는데 원데이 클래스 등으로 한 번 무언가를 하나 만들어보고 나면 더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고 의외로 나하고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.
또 본드 냄새가 너무 싫어서 하기 싫을 수도 있고 이거 하나 만드는데 너무 오래 걸리니 사는게 낫겠다 싶을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이유로 하지 않게 될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경험을 해본 후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저 역시 혼자서 충분히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재료만 준비해 두고 한 일년은 아무것도 안한 것 같아요.
그래도 학원이나 공방에서 배우지 않고 혼자서 해보고 싶은 경우 아주 기본적인 재료만 개인적으로 구입해서 스티치 연습부터 시작을 해 볼 수 있습니다.
저의 경우 재료만 쌓아두고 있다가 아무래도 안되겠다 싶어서 공방에 3회 정도 나가서 카드 지갑 2가지와 키링을 만들어보았는데 독학으로도 할 수 있지 않나? 했었는데 막상 배우니 좋더라고요. ㅋ
그래서 그 다음엔 시간을 내서 학원도 다녔습니다.
요즘은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학원이 오히려 더 저렴하게 여러가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.
그러나 정해진 시간에 학원에 나갈 상황이 여의치 않는 경우 주말이나 쉬는 날을 이용해 한 번 정도는 원데이 클래스를 경험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미싱이나 손바느질 등 다른 관련 작업에 익숙하기 때문에 가죽공예도 잘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신다면, 물론 그 말도 맞긴 합니다만 아주 기본적인 건 전혀 다르기도 하기 때문에 일단 기본만 배우면 그 다음부터는 아마도 잘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.
참고로 혼자서도 할 수 있다며 잘난척 하던 제가 공방에 처음 가서 처음으로 새들 스티치를 배웠는데
그 때 처음으로 연습했던 스티치입니다.
좀 삐뚤빼뚤하지만 나름 괜찮아 보이는데 뒤를 보면...
정말 가관입니다. ㅋㅋㅋ
지금도 바느질을 그렇게 잘 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지금 보니 도대체 어떻게 바느질을 해야 저렇게 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ㅋ
그래도 바느질은 몇 번만 연습하면 괜찮아지니 걱정하지 마세요. :))


댓글
댓글 쓰기